본문 바로가기
경제

[세력이 있다!] 와이코프(wyckoff method) 이론 (2) - 와이코프이론 용어해석 및 이론 해설

by 백씨집안 2024. 5. 5.

저번 포스팅에서는 매집단계 도식차트 설명 전에 끊어버렸습니다.

 

이겁니다. 매집한다는게.

 

용어부터 설명하겠습니다.

 

PS : preliminary support

  - 하락 중간에 거래량이 약간씩 붙으면서 지지하는 부분입니다. 장기이평선을 끼고 하락하고 있는 대부분의 코인과 주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SC가 나오기 전에 이곳이 PS인지, PPS인지, PPPS인지 알 수 없습니다.

보통의 개미 및 흑우 투자자(나다 싶으면 반성할것)가 V자 반등을 노리고 들어가 1~2년정도 물리는 자리입니다.

 

SC : selling climax

  - 패닉셀이라고도 합니다. 선물러들은 머리가 뜨거워지고 손절의 욕망이 가장 크게 부풀어오르며, 남은돈이라도 건져야 내가 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드는 구간입니다.

보통 팔고나면 매도압력이 거의 없는 상방 랠리가 나오기에 '내가 팔면 올라가네' 하는 부분입니다.

다만 역시 반등과 ST가 나오지 않는다면 SC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유감입니다)

 

AR : automatic rally

  - '지금이라도' 외치며 매수하고 역시 1~2년 물리는 자리입니다. 이 랠리는 거래량이 약한게 특징이고, 봉의 크기가 작습니다. 또한 SC에서 매집한 단기투자자들이 물량을 매도하는 자리로 역망치형 하락 시그널 캔들이 자주 출현합니다. (뭔지 모르면 검색해볼것)

 

ST : secondary test

  - 여러분이 세력이라면 바닥을 한번만 보고 올리시겠습니까?

  - 지지선을 테스트하는 바닥권으로 보통 지지선을 형성합니다.

  - 겁을 줘야 개미가 털립니다. 하방을 깨갰다는 무빙과 상승여력 없는 매수 무빙이 동시에 나오면서 점진적으로 하락, 하락, 지겹게, 지치게 만듭니다. 생각만해도 힘드네요 저도 지금 물린게있는데 CRBU라고 미국주식인데 유전자가위 0발 개0끼

 

SPRING

  - 여러분이 세력이라면 바닥을 두번만 보고 올리시겠습니까?

  - 가장 많은 매집물량을 모을 수 있는곳은 바로 이부분입니다.

  - 비교적 큰 거래량과 함께 엄청나게 긴 꼬리가 특징이며

  - 이 꼬리의 끝은 보통 안깨지는 저점으로 여기서 잡으면 엄청난 쾌락을 느낄 수 있습니다.

  - SPRING이 발생하게되면 WYCKOFF METHOD의 매집 이벤트대로 흘러간다는 강한 확신과 신빙성을 주는 차트가 그려지게됩니다. 

  - 실전에 대입해보면 아래 비슷한 차트가 있습니다. (제가 째려보고있습니다)

 

어떤가요? 유사한가요?

 

SOS : sign of strength

LPS : last point of support

BU : BACK UP

 

위 세개는 다음 이론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링크 : https://pray-trade.tistory.com/entry/%EC%84%B8%EB%A0%A5%EC%9D%80-%EC%9E%88%EB%8B%A4-%EC%99%80%EC%9D%B4%EC%BD%94%ED%94%84wyckoff-method-%EC%9D%B4%EB%A1%A0-3-%EC%99%80%EC%9D%B4%EC%BD%94%ED%94%84%EC%9D%B4%EB%A1%A0-%EC%9A%A9%EC%96%B4%ED%95%B4%EC%84%9D-%EB%B0%8F-%EC%9D%B4%EB%A1%A0-%ED%95%B4%EC%84%A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