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3월 19일 (일) 나스닥 분석 및 다음주 전망

by 백씨집안 2023. 3. 19.

안녕하세요. 미국 증시가 어떻게 흘러가게 될지 참 어렵습니다.

 

매번 보는 차트와 매번 하는 분석도 익숙해지지가 않네요.

 

Nasdaq 100 - Tradingview.com

우선 금요일 마감 기준 12519.88 포인트로 마감을 했습니다.

Double Top이 뜰 수 있는 자리라서 신규 진입은 손절가 짧게 잡고 움직여야겠습니다.

 

다음주는 어마어마한 경제지표 발표가 연달아 있습니다.

높은 변동성에 모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먼저 현지시간 다음주 화요일 기준 주요 이벤트는 '기존주택판매'입니다.

 

바로 다음날인 수요일 '원유재고' 발표가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다음날 목요일 가장 중요한 '금리결정'이 있습니다.

 

한 주를 마무리하는 금요일 '근원 내구재수주' 발표가 있는데요, 앞선 화,수,목의 이벤트로 만들어진 추세를 따라 움직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각 지표 예상과 차트를 동시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택판매입니다.

주택판매지표는 '21년 부터 현재까지 꾸준한 하락세가 지속되고있습니다.

현재 미국 주택시장은 완연한 약세장으로 판단하셔도 됩니다. 

또한 주택자금은 CPI를 구성하는 요소 중 가장 큰 가중치를 가진 값이기도 하기 때문에 주목하셔서 보셔야 합니다.

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4.75%입니다. 주택시장이 좋을 수가 없습니다.

예측은 4.17로 긍정적인 값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지표가 4.10 수준에 근접하는 예측 대비 낮은 값이 나올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월 대비 높은 값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 해당 지표는 하락중이며, 약간의 반등을 보일 순 있겠으나 파동이론의 관점에서 해당 지표는 앞자리가 3 수준이 나와야 크게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택 판매 지수가 낮게 나온다면 오히려 좋습니다.

금리가 높아 주택시장이 더욱 침체된다면 미 연준 입장에선 금리 인상으로 시장을 협박하기 어려워집니다. 각종 은행이 도산중인 가운데 건설경기까지 악화로 가게된다면 미국은 돈을 다시 푸는 방법 이외에는 없습니다.

 

다음으로 원유재고 보겠습니다.

원유재고 수준은 석유 제품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먼저 2월 CPI를 참고해보겠습니다.

금번 CPI 구성요소별 가중치입니다. Energy 분야는 5.2% 수준의 물가 상승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봐보겠습니다.

Fuel oil과, Gasoline으로 구성되어 있는 Energy commodities 분야는 실제로 음의 값(-)을 기록했습니다. 

그렇다면 사실상 대부분의 물가상승 원인은 전기와 가스인 Energy services 분야라는 얘기입니다.

 

에너지 상품 분야는 오일(난방유)이 10% 수준 상승, 가솔린(연료유)은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종합해 보면 3월 발표된 cpi 지수에서의 에너지는 주로 난방과 전기, 천연가스 분야에서 상승, 연료 분야에서는 하락했습니다. 현재 원유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점과 계절요인으로 인한 소비 감소로 인해 원유는 재고가 예측치보다 많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실상 기준금리가 매우 높은 상황에서 주택 판매 실적이 급진적으로 좋아질 수는 없다고 판단합니다.

실제 값은 예상치보다 낮게 나올 것이고..

원유 재고 역시 소비 침체로 인해 각 기업의 생산량 조절, 재고 증가의 이슈가 생길겁니다. 

 

기존 예측 대비 낮게 나온 CPI 지수, 원유재고, 주택판매량을 기반으로 금리는 25BP 수준이 80%, 50BP 수준이 20% 정도로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주식 시장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분명한 건 금리 결정이라는 거대한 이슈를 맞이하기 전까지는 큰 움직임이 없을 것이라는 겁니다. 그렇다는 말은 현재 발생하고 있는 파동에 대한 조정이 오는거겠죠.

 

좌측의 노란색 표시는 3파가 연장된 임펄스 파동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해당 파동의 0.5 수준까지 되돌리는 파동이 나왔죠, 0.382까지의 조정이 오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적인 하락을 고려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제 생각엔 주택 판매, 원유재고 이벤트는 크게 의미 없는 수치로 인해 금리 결정 전까지는 횡보 및 수렴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노란색 임펄스 마무리인 5파와 함께 금리 25BP인상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근데 사실 50BP 인상 나와도 시장에 약간 충격이 있을거긴 하지만 상승할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50BP 인상이면 이제 금리 인상은 사실상 종료라고 봐도 무방하거든요.

 

결론을 내리면 다음주는 전반적인 증시 상승이 예상됩니다 :)

 

※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냥 이런사람도 있구나 하고 봐주시면 감사할거같습니다.

반응형

댓글